부산 호우주의보와 산사태 (레드자켓)

부산 호우주의보와 산사태 (레드자켓)

첫 번째 발표하신 부산지방기상청 기후서비스과 고혜영 사무관님께서 말씀해주신 많은 이야기 중 국민이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든 기상청 날씨알리미라는 어플을 활용해 우리 지역에 대한 기상정보를 알 수 있는 기상정보 이용방법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두 번째 발표자이신 웨더커뮤니케이션즈 맹소영 대표님이자 기상칼럼니스트께서 환경 보도에 있어 언론과 미디어의 기능에 대한 깊은 통찰에 관하여 들을 수 있어 무척 좋았습니다. 내용이 좋아서 나름 요약해보자면 언론과 미디어가 명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데 다른 정보를 전달하거나 국민들이 혼동할 수 있는 내용을 알리거나 조회수를 얻기 위한 이슈화 전략이 문제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기후 방송 역량이 강화 중이고 기자들의 개인적인 활동들이 늘어나 문제점이 다소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

9일 20시 기준으로 우리나라 주요지점 일 강수량 현황입니다. 한라산남벽제주 152 mm 거제 58.2 mm 대덕김천 56.5 mm 지리산산청 54.0mm 모레11일 오전까지 아주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아주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 너울과 함께 해안지역에 아주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태풍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영국 기상청 태풍 경로 확인
영국 기상청 태풍 경로 확인

영국 기상청 태풍 경로 확인

평소에 BBC weather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평소에 우연인지 몰라도 비내리거나 하는 게 잘 맞더라고요. 또한 요구하는 시간 날짜에 기상레이더를 볼 수 있어 좋습니다. 화요일 부산입니다. 태풍이 상륙하는 시점입니다. 시간은 화요일 오전 6시쯤에 상륙이 예정이 되어있었으나 그렇기 때문에 출근하거나 할 때 꽤나 주의해야 할 거 같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 미국, 일본, 영국BBC 기상청과 우리나라 기상청을 비교해보니 경로나 시간대는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거 같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태풍정보에 대해서는 거의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독도 쯤에 도착하는 시간이 9월6일 오후3시쯤 이니 9월 6일은 꽤나 조심해야 할 거 같습니다.

힌남노 일본 기상청 경로

일본 기상청 역시 9월 6일에 부산에 상륙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특정 점은 태풍 경로를 기준으로 하얀 선은 예보원 그 주위에 빨강선은 폭풍 경계지역으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폭풍 경계 지역에 우리나라 전체가 포함되기때문에 전체적으로 주의해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일본 기상청 태풍 확인방법 일본적으로 언어는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상당에 other Languages로 한국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변경하시면 기상 경보 주의, 일기 예보 등이 나오는데 그 옆에 태풍 정보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태풍 힌남노에 관하여 볼 수 있습니다. T2211 힌남노 9월 4일 2시에 공개되었던 태풍입니다.

미국 기상청에 태풍정보 확인방법은?

Accuweather에서 확인가능하고 기초 화면은 미국 기상레이더 화면이지만 지도 아래에 허리케인을 보시면 세계 각지 태풍이 다. 나옵니다. 여기에 현재 우리나라 근처에도 태풍 표시가 하나 있습니다. 더 철저히 보고 싶으면 태풍모양에 들어가면 업데이트 시간과 경로 구름등과 방향등이 나옵니다. 9월 6일에 태풍 상태는 지속 풍습 167kmh 돌풍 204kmh로 나와있습니다.

태풍 소멸 가능성?

현재 도중에 소멸될 가능성은 없고 7일 오전9시쯤에 소멸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가 태풍 영향권이기 때문에 대비를 잘하시고 피해 입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

9일 20시 기준으로 우리나라 주요지점 일 강수량 현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국 기상청 태풍 경로

평소에 BBC weather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평소에 우연인지 몰라도 비내리거나 하는 게 잘 맞더라고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힌남노 일본 기상청 경로

일본 기상청 역시 9월 6일에 부산에 상륙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