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태 순지르기 메주콩 팥 녹두 트레이에 모종들 밭에 파종한 서리태

서리태 순지르기 메주콩 팥 녹두 트레이에 모종들 밭에 파종한 서리태

감자 마늘 수확을 마치고 곧바로 아주심기를 하려고 준비하는 서리태 메주콩 팥 녹두 모종이 잘 자라고 있는 모습과 직파로 서리태 콩 파종한 새싹이 나와서 튼튼하게 자라고 있고 트레이에 파종한 서리태 모종이 본잎이 5개 이상 나와서 순 지르기 해준 6월 13일 텃밭에서의 생활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서리태모종 트레이에서 순 지르기 5월 21일 트레이에포트 텃밭 황토흙을 담고 1구에 3알씩 파종한 서리태가 본잎이 5개 이상 나와서 본잎 5개만 두고 순 지르기 해주었습니다.

순 지르기 1차는 포트에 있을 때 해도 되는데 하지만 본잎이 57매 나왔을 때 생장점을 잘라주면 됩니다.


연작장애와 사이짓기
연작장애와 사이짓기

연작장애와 사이짓기

1 연작장애 1년간은 휴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이짓기 콩은 이모작으로 재배가 가능한 일반적인 작물입니다. 콩과 함께 이모작을 하는 주요작물로 봄감자, 양파, 마늘, 담배, 풋옥수수, 보리가 있습니다. 파종과 수확시기를 맞추면 이모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생콩 콩의 경우는 가을 배추 등 김장 채소와 이모작을 할 수 있고, 만생종의 경우는 콩 수확후 보리 재배를 할 수 있습니다. 중부지방에서는 봄감자콩으로 이모작으로 많이 짓습니다.

감자를 3월 중순경 파종해서 6월 하순까지 수확하고 나서, 콩을 6월 하순경 파종해서 10월 하순까지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콩 파종 방법
콩 파종 방법

콩 파종 방법

이랑폭을 70cm로 하고 파종간격은 20cm해주는데, 파종간격을 늘려주면 햇빛과 통풍이 원할해져 콩 성장에는 더 좋습니다. 깊이는 35cm로 한 구덩이에 23개씩 파종합니다. 가뭄 때는 5cm로 조금 깊게 심어주고 습할 때는 조금 얕게 심어줍니다. 직파할 때는 새 피해에 주의해야 합니다. 파종후 싹이 올라올 때까지 짚이나 신문지로 덮어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새 피해가 심할 경우에는 모종을 만들어서 심어주기도 합니다.

콩은 용도별로 품종을 구분합니다. 1 장류. 두부용은 알 크기가 크고 단백질 함량이 좊은 품종을 사용하합니다. 대원, 대풍, 연풍, 선풍, 우람 등 여러 품종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2 콩나물용은 알 크기가 작고 발아율이 높은 품종입니다. 3 밥밑용은 색깔있는 콩을 주로 이용하는데, 당함량이 높고 무름성이 좋은 품종입니다. 서리태가 대표적입니다.

콩 파종시기와 수확시기
콩 파종시기와 수확시기

콩 파종시기와 수확시기

올콩, 풋콩 조생종 45월 파종, 78월 수확 가을콩중만생종 56월 파종, 1011월 수확 콩 파종을 너무 급하게 일찍하면 웃커서 잘 쓰러지고, 병해충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콩은 성장 정도에 연관 없이 해가 짧아지기 시작하면 성장을 멈추고 꽃을 피우는 개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늦게 파종을 해도 수확량이 많이 떨어집니다. 품종별로 성장기간이 조금 다르니 충분히 성장할한 후에 꽃을 피우도록 시기를 조절해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 줄기채소류

6월에는 씨앗 파종과 모종 함께 심는데 여름용으로 개량된 품종의 상추를 심는 것이 좋습니다. 쑥갓. 아욱, 근대 시금치 공심채 대파 바질 들깨 당근 브로콜리 바질 아바타상추, 양상추는 6월에 2차 파종을 하고 여름 장마를 대비해 그늘막을 설치합니다. 근대 아욱 쑥갓등도 6월경에 2차 파종을 하고 열무 알타리 엇갈이도 6월 초에 수확을 하고 바로 재파종을 합니다. 6월 중순7월 초에 감자를 수확했다면 그 자리에 청태와 백태, 서리태등 콩종류를 파종하고 모종을 키워 이식합니다.

성장과정에서 북주기를 해주면 물빠짐도 좋아지고, 오히려 새뿌리가 많이 생겨서 콩이 쓰러지는 걸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종 후 3040일 경에 골 사이를 긁어주며 북주기를 해줍니다. 비닐 멀칭을 한 경우에는 북주기를 할 수 없습니다.

순지르기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일찍 파종해서 웃자랐거나 쓰러질 우려가 있는 품종이면 잎이 57장 나왔을 무렵에 아래로 잎을 45장 정도 남기고 생장점을 잘라주는 순지르기를 해줍니다.

여름철 장마와 가을 태풍에 콩이 쉽게 쓰러지지 않도록 되도록 키를 작게 키우는 것인데, 순지르기를 하면 수확량도 늘어납니다. 순지르기는 날씨가 맑은 날 하는 것이 좋고, 꽃이 핀 후에는 순지르기를 하지 않습니다. 순지르기가 너무 늦거나 생육이 부진한 경우에는 순지르기를 해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종자채종, 저장

수확한 콩은 잘 건조후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두었다가 내년에 종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트병에 넣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해도 되고, 냉장 보관해도 됩니다. 종자로 사용할 콩은 특히 벌레먹은 콩을 잘 골라내야 합니다. 벌레 한 두마리만 있어도 보관중에 전체 종자에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벌레 피해가 예상될 때에는 냉동보관하여 두었다가 활용하는 방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냉동보관할 때는 바짝 마른 콩을 저장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작장애와 사이짓기

1 연작장애 1년간은 휴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콩 파종 방법

이랑폭을 70cm로 하고 파종간격은 20cm해주는데, 파종간격을 늘려주면 햇빛과 통풍이 원할해져 콩 성장에는 더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콩 파종시기와 수확시기

올콩 풋콩 조생종 45월 파종, 78월 수확 가을콩중만생종 56월 파종, 1011월 수확 콩 파종을 너무 급하게 일찍하면 웃커서 잘 쓰러지고, 병해충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