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홈가드닝에 딱 맞는 스킨답서스 키우기 화분 및 수경재배

초보 홈가드닝에 딱 맞는 스킨답서스 키우기 화분 및 수경재배

이번에는 식물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식물을 소개합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스킨답서스입니다. 스킨답서스는 번식력이 강하고, 반양지에서도 잘 자라며, 키우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초보 식물 집사 분들이 식물을 죽이지 않고 여러가지 형태로 식물을 키우고 번식과 연관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식물이죠. 스킨답서스의 종류와 키우는 법, 번식 방법 등을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스킨답서스는 천남성과 입니다.

무슨 별자리 이름 같죠? 천남결과는 외떡잎식물의 한 과로 덩이뿌리가 땅속으로 뻗고, 꽃은 꽃자루 없이 작고 많은 꽃이 밀집해서 피는 육수화서로 핀다고 합니다.


스킨답서스를 잘 키우는 방법
스킨답서스를 잘 키우는 방법

스킨답서스를 잘 키우는 방법

스킨답서스는 밝은 곳이나 그늘진 곳 모두 기르기가 매우 쉽습니다. 다만 여름철 너무 뜨거운 직사광선은 피해 주어야 합니다. 잎이 타버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밝은 간접 광에서 가장 잘 자라지만, 약간의 빛이 있는 그늘에서도 무난히 자랍니다. 빛이 거의 없는 너무 깊은 그늘에서는 아무래도 생육이 저조하겠죠? 한마디로 스킨답서스는 너무 강한 햇빛이나 너무 그늘진 곳만 아니라면 어디에서건 무난히 자랄 수 있습니다.

물 주기는 흙이 어느 정도 마르기 시작할 때 물을 주도록 합니다. 물 주는 시기를 놓쳐 잎이 쳐지더라도 물을 흠뻑 주면 몇 시간 내에 금방 되살아납니다. 물이 없어서 죽기보다는 과습으로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약간 물을 말린다는 느낌으로 물 주기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양분은 봄과 여름철에는 알갱이 비료 등을 한 달에 한 번 정도 공급해 줍니다.

몬스테라 가지치기 방법
몬스테라 가지치기 방법

몬스테라 가지치기 방법

몬스테라를 가지치기 할 때는 비스듬하게 자르되 다음 3가지가 포함되도록 합니다. 공중뿌리공기뿌리, 기근 뿌리가 대기 중에 돌출되어 있는 형태로식물의 뿌리가 자라난다. 공중뿌리가 너무 길면 일부 잘라내도 됩니다. 눈은 동그랗게 살짝 튀어나온 부분으로 이 눈자리에서 새잎이 나옵니다. 순화되었다는 것은 눈자리가 터지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말합니다. 잎자루 마디 이 마디 부분에 공중뿌리가 포함되어 있으며 마디에서 잠재적으로 잎과 뿌리가 자랄 수 있어요.

몬스테라 수경재배물꽂이
몬스테라 수경재배물꽂이

몬스테라 수경재배물꽂이

가지치기 후 수경재배물꽂이를 통해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수경재배의 물 높이를 공중뿌리만 살짝 잠길 수 있게 낮게 채워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지치기 한 단면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 탑 삽수첫번째와 미드 삽수두번째의 공중뿌리를 모두 담을 그릇을 찾기 힘들어 다이소에서 충분히 큰 플라스틱 그릇을 사 와 수경재배 그릇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도저히 수용이 안 되는 공중뿌리는 배포 있게 잘라버렸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수경재배 중입니다.

몬스테라 번식 방법

일반적인 몬스테라 번식 방법은 1. 가지치기 하여 수경재배물꽂이로 뿌리를 내린 후 삽목하는 방법 2. 가지치기공중뿌리 눈 마디를 하여 바로 삽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몬스테라 분갈이와 번과 번 방법을 이용한 번식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가지치기, 수경재배, 분갈이, 번식을 할 몬스테라의 현 모습은 아래와 같다.

미드 삽수 삽수 삽목

몬스테라가 자라면서 공중뿌리가 화분 밖으로 나오게 되면 실험 삼아 휘어서 흙 속에 심어 두곤 했었다. 그랬더니 그 공중뿌리가 흙 속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세번째 삽수는 수경재배 없이 바로 삽목을 하려고 합니다. 분갈이도 하고 세번째 삽수를 제작하기 위해 1년 3개월이 지난 몬스테라의 뿌리를 꺼내려는데 화분 안에 뿌리가 꽉 차 꺼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써클링도 두 바퀴씩이나 돌고 있습니다. 서로 엉켜있는 몬스테라 뿌리에서 어렵게 세번째 삽수의 뿌리를 분리해 냈다.

스킨답서스 번식 방법 너무 쉬워요.

스킨답서스는 번식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간단한 물꽂이 방법을 소개합니다. 잎을 23개 정도 남기고, 뿌리가 나올 마디 아래쪽 약 1cm 정도 지점에서 잘라 줍니다. 자른 마디의 잎은 땅에 심기게 되므로 제거해 줍니다. 플라스틱 생수병이나 유리병에 물을 채워 담가 줍니다. 약 2주1달이면 뿌리가 충분히 자랍니다. 중간중간 물을 보충해 줍니다. 뿌리가 충분히 자란 스킨답서스 개체를 새로운 화분에 심어 주면 끝 어떤가요? 번식하기 너무 쉽죠? 스킨답서스는 거의 무한대로 번식이 가능합니다.

번식할 때 조그맣고 색도 연한 약한 줄기보다는 잎과 줄기도 크고 색도 진한 튼튼한 줄기로 개체수를 늘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튼튼한 개체에서 자라는 싹이 나중에도 튼튼하게 성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스킨답서스를 잘 키우는

스킨답서스는 밝은 곳이나 그늘진 곳 모두 기르기가 매우 쉽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몬스테라 가지치기 방법

몬스테라를 가지치기 할 때는 비스듬하게 자르되 다음 3가지가 포함되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몬스테라 수경재배물꽂이

가지치기 후 수경재배물꽂이를 통해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수경재배의 물 높이를 공중뿌리만 살짝 잠길 수 있게 낮게 채워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