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와 건강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시각

포도와 건강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시각

사람 몸속에 존재하는 미생물 총집단인 마이크로바이옴을 알약 형태로 먹을 수 있는 보우스트 치료제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마이크로바이옴은 특정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미생물 유전체의 결합으로, 미생물 군집과 유전체의 합성어입니다. 미생물과 생태계의 합성어라고도 볼 수 있어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서식하는 모든 미생물의 유전체를 통칭합니다. 인체 마이크롬바이옴은 인체의 구강, 피부, 질, 위장관 등 여러 부위에 존재하며, 세균, 고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여러 미생물로 구성됩니다.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가 하지 못하는 면역 발달, 병원균에 대한 방어, 에너지 대사, 비타민 합성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합니다. 몸무게 70kg인 성인은 약 38조 개의 마이크로바이옴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와 건강 문제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와 건강 문제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와 건강 문제

인간의 마이크로바이옴은 식습관, 환경, 약물 등에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으며, 이때의 변화는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불꽃진압기 질환, 면역 체계 문제, 비만 등 여러 건강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마이크로바이옴은 모든 삶의 요소에 따라 변화합니다. 특히 여러 식습관, 환경 요인, 약물, 항생제 등은 마이크로바이옴 조직에 대한 영향을 미치며 자가 면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불꽃진압기 질환 소화기능 부적합사례, 분리식이나 군게식 먹거리, 약물 사용 등의 인자들이 변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불꽃진압기 질환은 위염, 식도염, 대장염, 변비 등이 있으며, 마이크로바이옴의 이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변화된 마이크로바이옴은 불꽃진압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 건강과의 연관성?
인간 건강과의 연관성?

인간 건강과의 연관성?

인간의 건강과 마이크로바이옴은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들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과 불꽃진압기 질환위염, 식도염, 대장염 등, 면역 체계, 비만, 암과의 연관성 등 여러 질환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불꽃진압기 질환 인체 내 마이크로바이옴과 불꽃진압기 질환과의 연관성은 여러 분야에서 다르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의 이상이 불꽃진압기 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 내 대장균 군집체가 인체내에 일정하게 분포하면서, 주기적으로 변화하며 이 과정에서 특정 세균 생존율의 변화가 불꽃진압기 질환을 유발하고 혹은 서로 분류됩니다. 면역 체계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 체계에도 영향을 미치며, 인간의 건강 유지와 질환 예방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지기능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
인지기능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

인지기능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

기분을 넘어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지 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내장 마이크로바이옴이 기억, 학습 및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염증은 인지 저하 및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염증 및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내장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은 나이가 들수록 인지 건강을 계속적인 열쇠를 쥐고 있을 수 있습니다.

포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결과적으로 모든 참가자의 전반적인 장내 미생물 다양성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포도를 섭취한 이후에 특정 장내 미생물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주 동안 포도를 섭취한 후 효소 홀데마니아Holdemania spp.가 감소했고, 스트렙토코코스 고온세균Streptococcus thermophiles과 같은 장내 미생물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또 여러 효소의 수치와 생물학적 기전에 변화가 관찰되었으며, 포도 섭취를 중단한 후 30일까지도 장내 미생물, 효소, 생물학적 기전의 변화가 지속되는 것이 관찰되어 결국 포도의 섭취가 장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보우스트

보우스트는 세레스 테라퓨틱스와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가 공동개발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경구용 치료제입니다. 이 약은 2023년 4월 26일 미국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클로스트리듐 디피실 감염증CDI의 재발CDI는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슈퍼 박테리아로 인해 생겨나는 장염으로, 매년 수만 명의 사망자를 낳는다고 합니다. 예방을 위해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는 사실상 최초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으로 평가받는다.

보우스트는 CDI 환자의 장내 미생물 균형을 회복시켜 재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임상 연구에서 보우스트를 복용한 환자들은 위약군에 비해 CDI 재발 위험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우스트는 대변에서 채취한 미생물로 제조하지만 정제과정을 거쳐 먹을 수 있는 알약 형태로 개발됐습니다. 캡슐형으로 먹는 약이기 때문에 투약 편의성도 높다.

자주 묻는 질문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와 건강

인간의 마이크로바이옴은 식습관, 환경, 약물 등에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으며, 이때의 변화는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간 건강과의 연관성?

인간의 건강과 마이크로바이옴은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지기능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의

기분을 넘어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지 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