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건강생활 스팀 기능 업그레이드한 ‘2023년형 스팀쿡 에어프라이어’ 출시

풀무원건강생활 스팀 기능 업그레이드한 ‘2023년형 스팀쿡 에어프라이어’ 출시

에어프라이어는 사용 목적과 가족 규모에 따라 적절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작은 크기는 소규모 가정이나 개인 사용에 적합하며, 대형 크기는 대가족이나 파티 등 대규모 사용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구매 전에 공간을 고려하고 사용 목적에 맞게 크기를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스켓 혹은 내부 용량에 따른 분류로 리터로 구분이 되며 크기가 클수록 많은 양의 요리가 가능하나, 제품의 크기와 소비전력이 커지고 됩니다. 에어프라이어는 미리 설정된 요리 옵션, 자동 셔틀, 타이머 등 여러 기능을 제공하여 요리를 더 쉽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필요한 기능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레시피를 자주 참고한다면 미리 설정된 요리 옵션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가 달려있는 바스켓 형태의 에어프라이어로 보통 용량은 10L 이하입니다. 바스켓만 꺼내어 세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븐형태의 에어프라이보다. 세척시에 편리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손잡이를 잡는 오픈하는 오븐 형태의 에어프라이어로 보통 크기가 10L 이상입니다. 요리 시 내부가 보여 기기를 열지 않고도 요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스켓형에 비해 크기가 큰만큼 여러 요리 기능들이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트레이를 통해 음식을 여러 단으로 투입해 요리 할 수 있습니다.

오픈방식이 위에서 뚜껑을 여는 냄비 형태의 방식으로, 바스켓형과 다른점은 바스켓형은 바스켓에 손잡이가 있는 형태이고 탑오픈형은 냄비처럼 양쪽손잡이가 있거나 없는 등의 형태입니다. 아래쪽에 조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열원이 위/아래쪽 어느쪽인지는 기기에 따라 다릅니다.

식재료를 꼬챙이에 끼우거나 통돌이 안에 넣어 360도 회전시키며 익힐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꼬치구이, 통 삼겹살구이, 통닭구이 등 여러 바비큐 요리 및 감자튀김과 같은 음식이 가능합니다. 용맹 내부에 회전날개 등이 있어 음식을 자동으로 저어주는 기능으로 뒤집을 필요가 없으며, 균일하게 조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건조할 식품을 선택하여 재료를 넣으면, 정해진 시간동안 재료에 따라 적정온도를 유지하여 빠르게 건조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요리한 음식이 식지 않도록 일정시간 따뜻하게 온도를 유지하여 줍니다.


상품 본체 구성
상품 본체 구성


상품 본체 구성

상품 박스에 비닐이 있었습니다. 배송이 되었을 때 상당한 크기 때문에 살짝 놀랐어요. 직구도 아닌데 옥뮤다. 삼각지대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곳곳에 찍혀 구멍이 나있었습니다. 상품 무게는 위에서 스펙 표에 설명되어 있듯이 8.6kg으로 꽤나 묵직했습니다. 벽면에는 조리할 때 트레이를 걸 수 있도록 홈이 있어 함께 많은 양 혹은 여러 요리를 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상품 상단에는 조리를 할 때 사용할 다이얼들이 있었습니다.

왼쪽부터 에어프라이어 온도, 타이머, 가열방법, 오픈 온도 다이얼이 있었습니다. 오븐형 제품이라 상품 문을 열 때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방식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열선은 총 6개로 위에 4개 아래 2개 설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오븐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그런 듯해 보였습니다. 상단 열선 위에 팬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처음 사기 위해서 정보를 찾을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입니다. 에어프라이어의 내부 용기가 테플론 코팅이 되어있는데, 테플론이라는 것을 제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PFOA라는 물질이 유해하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에어프라이어 내부를 구성하는 것이 세라믹 코팅이나, 스텐 재질인 상품을 선호했습니다.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에 대한 논란도 있었지만 이는 에어프라이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청소 및 관리 방법
청소 및 관리 방법

청소 및 관리 방법

모든 상품을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이 가능했습니다. 벽면이나 열선에 튄 기름들은 페이터 타월 등으로 깨끗이 닦아내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튄 음식물에서 추후 발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적시하고 있었습니다.

구매 기념으로 만든 중앙아시아식 조미료 양갈비 구이 구매를 했으니 테시트를 해봐야겠지요. 집에 얼려둔 양갈비가 있어 냉장고에서 냉장 해동을 한 후 각종 향신료와 올리브오일 라임즙으로 양념한 양갈비를 구워봤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비해 잘 구워져서 감미롭게 먹었고 제품에 만족스러웠습니다. 물론 해당 제품에 장점만 있던 것은 아닙니다. 정말 딱 한 번만 이용해서 봤기에 모든 단점을 알 수 없었지만 가장 큰 단점으로는 타이머와 온도 조절이 다이얼 형식이라 미세한 온도조절이나 타이머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는 점입니다. 오븐형에 따른 번거로움이겠지만 바스켓형과 달리 넓은 만큼 에어프라이어 내부 청소가 어려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