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돌발성난청 원인4가지와 나아진 사례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돌발성난청 원인4가지와 나아진 사례

어느 날 갑자기 귀에서 삐소리가 나면서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런 경험들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당연시 없어지지만, 증상이 계속 나타날 경우 돌발성 난청일 수 있으니 주의를 필요합니다. 요즘에 바쁘고 급속도로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이런 증상들이 나타났을 때 별거 아닌 증상으로 방치했다가 평생 난청으로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하여, 초기 예방과 치료에 관해 애정을 가져야 합니다. 난청이란 귀에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증상으로는 삐하는 이명소리가 동반되기도 하며 특정 주파수의 소리는 들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 3개 이상의 주파수대역에서 30데시벨 이상의 소리를 듣지 못하며, 이런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면 난청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 바이러스
또 다른 원인, 바이러스

또 다른 원인, 바이러스

돌발성 난청은 아직 명확안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우리들이 흔히 앓게 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감기 혹은 폐렴 바이러스 등에 감염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런 바이러스 외에도, 와우막파열, 자가면역성 질환, 외부 소음 노출 등으로 인해 난청의 확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예방법이 따로 없기에 평소에 면역력 강화 및 건강 상태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의 증상과 관리법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의 증상과 관리법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의 증상과 관리법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의 증상은 귀에서 들리는 고음, 피곤함, 두통, 귀 속의 소음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정기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요가나 명상 등의 회복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명증이 심해질 때는 귀를 쉬게 해주고 휴식을 취하며 이명증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소개를 받아야 합니다.

코르티솔 그리고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에 근원이라는 말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우리의 귀도 스트레스레 굉장히 취약한 부분인대 우리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는데 이같은 경우애 신경전달 물질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각 장기 기능이 떨어져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귀도 비슷하게 정상적으로 영양성분 공급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갑자기 삐 하는 소리 즉 이명과 어지러움 증상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 이명이 자주 들린다면 이미 몸이 과도하게 지쳐있는 것을 의미하게 때문에 개인마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과 충분한 휴식,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도 돌발성 난청이?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한쪽귀가 들리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또한 돌발성 난청은 원인 찾기가 쉽지 않으며 청력을 더디게 잃게 되며 돌발성 난청에 초기 증상으로는 삐 소리가 들리는 이명 증상,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현기증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하지만 돌발성 난청은 1000명 중 0.10 1000명 중에 한 명 꼴 정도말 발생 되기 때문에 처음 위와 같은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야 방치하지 말고 빠른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골든 타임은 2주다. 만약 2주가 넘어갔다면 완치율이 꽤나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전음성 난청

갑자기 귀가 먹먹한 증상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전음성 난청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귀속에 염증이 발생했다. 더디게 좋아지기도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고막이 뚫리는 고막천공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귀속에 있는 귀지 덩어리가 갑자기 피부에서 탈락하면서 고막을 틀어막아 귀가 먹먹한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같은 경우애 귀에 돌멩이가 굴러다니는 소리가 들리기도 하며 증상은 갑자기 확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짧게는 1일 길게는 3일 이상 지속 된다면 이비인후과 방문 후 귀지 제거나 귀 내부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지제거 비용은 보통 1만 원 스타트 가격을 형성합니다.

지체하지 말고 빠른 치료가 필수

돌발성 난청은 조기에 치료를 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특히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진행한다면 환자의 70 정도는 완전한 청력회복 혹은 미약한 청력 상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들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계속 방치한다면 치료 효과 및 확률이 현저히 떨어져 나중에는 청력을 완전히 잃게 됩니다. 돌발성 난청의 치료방법은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며, 때에 따라 고막안쪽에 직접 주사를 놓기도 합니다.

치료과정에서 약물이나 성상신경차단술을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위의 치료방법은 난청 증상 발견 초기부터 2주간 진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또 다른 원인, 바이러스

돌발성 난청은 아직 명확안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의 증상과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증의 증상은 귀에서 들리는 고음, 피곤함, 두통, 귀 속의 소음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르티솔 그리고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에 근원이라는 말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