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하는데 해마다 헷갈리는 것은 명절 차례상 순서, 좋은 과일 고르는 방법, 차례상에 올리면 안 되는 생선

해마다 하는데 해마다 헷갈리는 것은 명절 차례상 순서, 좋은 과일 고르는 방법, 차례상에 올리면 안 되는 생선

어느새 추석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추석 상옷모양새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 많으실 텐데요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옷모양새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추석 간편 상차림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의 차례상을 차리는 것은 보통 5열로 차립니다. 또한, 지방이 있는 곳을 북쪽으로 봅니다. 1열은 식사류인 밥, 국, 국수 등과 시접을 올려야 합니다. 2열은 제사상의 주요리인 전, 생선 구이, 소적 등을 올려야 합니다.

3열은 부요리인 탕요리인 육탕, 어탕, 소탕 등을 올립니다. 4열은 포, 나물, 식혜등의 밑반찬류를 올립니다.


imgCaption0
수산물 소비 활성화 적극 지원

수산물 소비 활성화 적극 지원

최근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소비 부진에 대응하여 역대 최대 규모인 1,4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적극 지원합니다. 정부 지원 할인율을 이전 20에서 30로 상향하고, 1인당 할인한도를 1만원에서 2만원으로 확대하여 주요 성수품을 최대 6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 가능하게 됩니다. 추가로, 수산물 소비 촉진 계획으로 전통시장에서 상시 시행하고 있는 온누리 상품권의 환급 할인율을 30에서 40로 상향하고 노량진 수산시장, 소래포구 전통어시장 등 수산물 도매시장 내 수산물을 취급하는 식당과 도매점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처도 늘리기로 했습니다.

수산물 전용 모바일 상품권인 제로페이에 170억을 투입하여 발행을 늘리고, 발행 주기도 월 1회 35억 원에서 최대 80억 원까지 확장 실시합니다.

추석 상차림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

올리면 안되는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하나 정리해 보겠습니다. 복숭아, 마늘, 고춧가루, 팥 등의 귀신을 쫓는 의미를 갖고 있는 음식을 올리시면 안 됩니다. 잉어, 붕어, 장어, 메기 등의 비늘이 없거나, 비늘이 두꺼운 생선을 올리시면 안 됩니다. 삼치, 갈치, 꽁치 등 치가 들어간 음식을 올리면 안 됩니다.

사과, 배, 곶감 등 가을 제철 과일 세트

추석은 다같이 모여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제사상에 올라갈 수 있는 과일 선물도 좋은 명절 선물 입니다. 특히나 가을에 더욱 맛 좋은 사과나 배, 곶감 등 제철 과일은 추석 선물로서 가장 무난하고 대표적인 선물입니다. 추석 선물계의 스테디셀러입니다. 잘 포장된 사과, 배 상자는 크기도 크고 받는 사람에게 풍족함과 넉넉함을 함께 선물 할 수 있기때문에 좋은 선물입니다.

굴비도 명절에 하기 좋은 좋은 선물입니다.

좋은 상품의 굴비는 제사상에 올라갈 수 있기에 제수음식 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음식은 준비하는 주부님들이 즐겨찾는 선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비싸서 잘 사먹지 못하는 고가의 보리굴비도 5만원대로 포장이 잘 되어 있어 고급스러움이 배가되는 기분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한과 유과 세트

가을하면 추석 추석하면 한과유과 하고 해도 될 만큼 한과는 명절에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3만원 대로도 알록달록 곱게 포장된 한과세트를 선물 할 수 있으니 받는 사람도 기분 좋아지는 선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시기 약과열풍이 다시 불어 달콤하게 잘 포장된 명인이 만든 약과선물도 좋은 명절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을 생각하는 어른들이 계신 가구라면 달기만한 약과나 유과 말고 도라지정과 처럼 달콤하면서 몸에 좋은 정과세트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비타민, 콜라겐, 프로틴 등 건강과 연관된 여러 건강기능식품도 많이 선물하고 있습니다. 면역력과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선호도가 높은 선물이지만 주의할 점은 받는 분의 건강상태와 복용하고 있는 약 등을 고려해서 선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배, 샤인머스캣, 복숭아 등 품질좋은 제철 과일과 고급 과일 선물세트도 인기 있는 선물세트입니다. 추석날 차례상에도 과일은 빠질 수 없기 때문에 추석 전 미리 선물 받게 되면 받는 분도 따로 과일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어 인기가 좋습니다.

특히, 폭우로 인해 과일값이 올라 구입하기 부담되는데 하지만 선물로 받게 되면 받는 사람 입장에서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추석 상옷모양새 주의할 점

추석 상차림에는 여러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오곡 중에 흰쌀밥을 가장 귀하게 여겼기 때문에, 잡곡밥 대신 흰 쌀밥을 올리시는 게 좋습니다. 홀수가 길한 숫자로 여겨져, 음식은 홀수로 상차림에 올려야 합니다. 차례상이나 제사상에 올려지는 음식은 고춧가루와 마늘 등의 양념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두동미서라 해서 생선의 머리는 상의 동쪽을 바라보게 하셔야 합니다. 어동육서라 해서 동쪽에는 생선을 놓고, 고기류는 진설하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산물 소비 활성화 적극

최근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소비 부진에 대응하여 역대 최대 규모인 1,4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적극 지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상차림에 올리면 안되는

올리면 안되는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하나 정리해 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사과 배, 곶감 등 가을 제철 과일

추석은 다같이 모여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제사상에 올라갈 수 있는 과일 선물도 좋은 명절 선물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