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에 연관된 병, 혓바늘부터

혓바닥에 연관된 병, 혓바늘부터

건강한 혀의 경우 옅은 분홍빛을 띠는 것이 정상이지만 혓바닥이 백색을 띠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혓바닥 백태라고 합니다. 백태는 입안을 텁텁하게 만들며 구취를 유발하기 때문에 입 냄새가 심한 경우 혓바닥 백태를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혓바닥 백태는 무엇이며 왜 생기는 것인지 그 대처 방법까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화학적 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때문에 간에서 해당 물질을 제거하는 반응을 보이는데 간의 해독능력이 저하될 때 너무 많은 양의 화학물질을 섭취하게 되면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인체는 이 노폐물을 체내 밖으로 빼내기 위해 움직이게 되는데 이 노폐물을 혀 부분으로 배출하게 되어 하얗게 올라오는 것이 백태가 되는 것입니다.


imgCaption0
비염축농증

비염축농증

비염과 축농증은 코의 길을 막거나 불편하게 하기 때문에 무인식 중 입으로 숨 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구강이 건조하게 되고 당연한 구강건조현상이 찾아와 백태를 만들어 냅니다.

비염과 축농증으로 인한 백태는 아무리 혀클리너를 사용해도 잠시일 뿐, 전혀 해소되지 않습니다. 상세한 제거를 위해서는 근본 원인인 비염/축농증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캔디다. 알비칸스에 의한 구강 질환

구강 캔디다증이나 구강 칸디다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입니다. 캔디다. 알비칸스라는 효모균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 구강 질환인데, 이 효모는 보통 사람들에게 존재합니다. 입안, 소화기관, 피부 등 다르게 존재하는데, 대부분 이는 문제점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면역 체계 약화나 항생제를 장기적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미생물 감소 등 여러가지 이유로 캔디다. 알비칸스가 과도하게 성장할 경우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충혈, 통증, 구강 내의 흰색 반점 등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흰색 반점의 경우 치즈처럼 비슷한 질감을 가졌으며 긁으면 벗겨지는 것이 특징이죠.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한 경우 재발 위험이 있어서 주기적으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태가 자주 끼고 입이 마르는 구강건조증

입이 자주 마르면서 혀 또한 하얗게 백태가 끼는 증상이 있다면야 이는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이름 그대로 구강이 건조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침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입 안이 건조해지는데, 주변이 건조하거나 입으로 호흡을 하는 습관을 가지신 경우, 바이러스 등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은 외부 물질로부터 입안을 보호해 주는데, 침의 분비가 줄어들게 된다면 그만큼 외부로부터의 감염이 더욱 쉬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입안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수분 섭취를 하거나 침샘을 자극하는 신맛, 과일 등을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태는 혀에 생기는 만큼, 구강질환이 있을 경우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치아 및 잇몸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하며, 식사 후 이를 닦음과 한 번에 혀클리너를 써서 구강을 청결히 해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백태가 생기는 이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구강 관리만 잘해주시기 바랍니다도 대부분은 백태를 해결할 수 있으니 늘 물을 많이 마시고, 청결하도록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염축농증

비염과 축농증은 코의 길을 막거나 불편하게 하기 때문에 무인식 중 입으로 숨 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캔디다 알비칸스에 의한 구강

구강 캔디다증이나 구강 칸디다증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백태가 자주 끼고 입이 마르는

입이 자주 마르면서 혀 또한 하얗게 백태가 끼는 증상이 있다면야 이는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